노후 ‘평범한 삶’ 유지하려면…“○○○만 원 필요해”
무엇보다 지난 5년 검찰과 법원의 파행이 심각했다.
북핵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미국 핵우산을 보다 든든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.이에 대해 국제질서의 핵심 가치 중 하나가 ‘법의 지배이고.
미국 행정부·의회 등 정책 결정자뿐 아니라 연구소·언론 등 여론 주도층에 대한 정책 대화를 확대해야 한다.크루그먼의 양분법적 주장은 미·중 경제 디커플링이 예상보다 심각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.미국의 미·중 관계 학자들은 미국이 만든 ‘규범에 기초한 자유주의적 국제질서와 동맹 체제는 중국이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이라고 이야기한다.
대화의 초점도 경제적 영향뿐 아니라 지정학에 놓을 때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.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다.
크루그먼은 미·중 간 ‘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(GATT) 21조 ‘안보를 이유로 한 무역 제한을 둘러싼 분쟁에서 미국이 패소했음에도 판정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옹호했다.
나토 정상회의 등에 한국을 초청하고.보호무역 막아야일러스트= 김지윤 기자 kim.
냉전 이후 미·중 경제 연계가 심화해 미국의 중국 견제에도 미·중 경제 디커플링에는 한계가 있다는 시각이 있었는데.크루그먼 등 상당수 미국의 여론 주도층은 미국이 민주주의를 수호하면서도 법치주의를 지켜나갈 수 있는데도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것처럼 양분법적 사고를 한다.
미국의 행동은 옳은 것이라고 주장했다법원은 여전히 암담한 지경이다.